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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비의 기술력으로 당신의 스타일을 빛내다.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PM이 집중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

고객이 만들어 달라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 고객이 가지고 있는 문제와 현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확하게 파악하고 집착해서 구체화시키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고객을 관찰하고 공감하여 이해한 뒤, 다양한 대안을 찾는 확산적 사고와 주어진 상황에 최선의 방법을 찾는 수렴적 사고의 반복을 통하여 혁신적 결과를 내는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인 Design Thinking 방식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스탠퍼드 대학교의 D-School에 따르면 Design Thinking은 아래의 단계를 거친다.

  1. 공감(Empathize)
  2. 문제 정의(Define)
  3. 아이디어 도출(Ideate)
  4. 시제품 제작(Prototype)
  5. 사용자 테스트(Test)

여기서 1. 공감(Empathize) 단계 중 하나인 '페르소나'는 타켓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가능하게 한다.
페르소나는 발견한 문제를 가장 크게 느낄 것 같은 가상의 인물을 설정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데,
그들의 가치와 행동 패턴, 특징들을 분석해 프로덕트의 특징, 디자인, 기능 등을 결정하기 쉽게 만들어준다.

그럼 우리가 사용하는 수많은 프로덕트는 과연 어떤 페르소나를 갖고 기획되었을까?

오늘은 '트렌비'의 페르소나를 분석해 보려고 한다.





1. 트렌비의 주요 기능과 특징은 무엇일까?

트렌비 로고

트렌비의 brand identity는 LED 전광판을 모티브로 만들었다고 한다. 하나하나의 램프가 빛을 내면서, 빠르고 정확하게 변화하는 LED처럼 트렌비는 당신의 스타일을 빛내줄 가장 빠른 쇼핑 에이전트가 되고자 한다.

트렌비는 '명품 쇼핑 앱' 중 하나이다. 하지만 트렌비는 타 앱처럼 A/S 서비스나 책임보상제 등 '정품 여부 신뢰성'을 강조하기보단 그들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AI 기술력'에 집중해 홍보하고 있다.

당신을 위한 Global Shopping AI 트렌봇은, 최고의 shopping tool 이 되기 위해 지금 이 순간도 끊임없이 똑똑해지는 중입니다!


이렇듯 트렌비가 개발한 트렌봇은 전 세계의 모든 세일 가격을 찾아내고 최저가를 분석하여 최적의 쇼핑 루트를 찾아준다.

독자적 기술력으로 개발한 쇼핑 AI 트렌봇을 활용해 전 세계 600,000개 이상의 세일 상품을 30분마다 실시간 업데이트하여 지금 바로 이 순간 전 세계에서 가장 트렌디한 상품과 가장 최신의 세일정보를 트렌비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명품이 브랜드의 가격정책과 국가별 수요에 따라 같은 상품이라도 가격의 편차가 큰 만큼 상품의 국가별 최저가를 비교하고 환율과 배송비 등을 적용하여 가장 저렴한 상품을 찾아준다.

트렌비 소개영상 中

 
 
 
트렌비 홈 화면
 
 
트렌비 로보픽이라는 탭을 따로 구성하여 전 세계 세일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시세 스캐너를 통해 내가 사고싶은명품의 시세 등락을 볼 수 있다. 
다른 쇼핑몰 보다 가장 합리적인 가격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트렌비 홈 화면


트렌비가 제공하는 AI 기술을 활용해 상품 하나하나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카테고리별로 가장 저렴한 상품을 구성하고 할인율이 가장 큰 상품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여 명품은 트렌비가 가장 저렴하게 살 수 있고, 득템(?) 할 수 있다는 느낌이 든다.



2. 트렌비의 페르소나를 역으로 만들어보자


트렌비를 사용하는 주 고객층은 누구일까?
오픈서베이 '명품 소비 앱 트렌드 리포트 2021'을 참고하여 찾아보았다.

오픈서베이 '명품 소비 앱 트렌드 리포트 2021'

오픈서베이 '명품 소비 앱 트렌드 리포트 2021'



위의 통계 자료를 보면 트렌비를 이용하는 주 고객층은 남성이며, 30대가 가장 많았다.
또한 클래식 명품 브랜드를 가장 많이 구매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더 구체적인 페르소나를 만들어 볼 수 있었다.




3. 페르소나 김수혁이 트렌비에게 기대하는 점은?

트렌비 앱 화면



1. 내가 원하는 스타일 고르기
현재 트렌비는 검색 필터로 브랜드, 가격, 할인율, 배송 유형들을 선택할 수 있다.
그러나 여기서 조금 더 디테일하게 평소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필터를 하나 더 추가하면 좋을 것 같다. 평소 스타일이 확고하거나 직업 때문에 특정 스타일을 추구하는 페르소나에게는 내가 평소 착용하는 스타일이 정해져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아메카지, 워크웨어, 미니멀, 비즈니스 캐주얼 등이 있을 것이다.


트렌비 앱 화면



2. 연령 카테고리 추가하기
현재는 남성-액세서리를 클릭했을 때 선글라스 주얼리 벨트 등 상품의 카테고리만 분류해 놓았다.
하지만 현재 연령 카테고리를 추가하여 '30대 고객님들이 가장 많이 구매한 제품이에요!'라는 식으로 나와 비슷한 나이를 가진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제품만 따로 본다면 트렌드를 더 잘 파악하고, 나의 취향을 반영한 맞춤형 상품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자료
https://www.tren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