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월 간 펀드평가사에서 앱 기획자(인턴)로 일하면서 무수히 많은 핀테크 앱을 설치해 본 것 같다.
일반적인 mts부터 인공지능 투자, 비트코인 앱까지 설치해보며 각 앱의 특징과 주 콘텐츠들을 살펴보았다.
그중 가장 흥미로운 앱은 로보 어드바이저 앱인 '파운트'였다.
막 학기에 증권사 준비반 동아리를 해보며 CFA를 준비하는 친구들과 한경 컨센서스에 나와있는 무수히 많은 report를 분석하고, 인턴기간 동안은 펀드에 대해 공부해보며 안정적이고 꾸준한 수익률을 내기 위해서는 어떤 기업과 산업에 투자하고 어떤 투자수단을 이용해야 하는지 많은 고민을 거쳤다.
그러나 내 주식 수익률은 -이기 일쑤였고, 많은 공부를 했다고 생각했지만 이론과 실제투자는 정말 다르다는 것을 느끼며 누가 대신 나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그래서인지 인공지능 투자에 많은 관심이 생겼고, 그중 내가 제일 관심 있는 앱인 '파운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이를 위해 Product Development Life Cycle인 PD Life Cycle(제품 개발 생애 주기)를 통해 알아보려고 한다.
제품 개발 생애 주기는 다음과 같이 총 5가지 개념 단계를 거친다.
파운트(fount)
모든 설명은 youtube 열심히 일하는 당신의 노후 파산을 막아줄 스타트업, 파운트 [하이퍼 그로스Hyper Growth 2화] 편을 통해 말해보려고 한다.
1. 올바른 기회 찾기 및 계획
Q. 회사가 발견한 가장 큰 기회는 무엇이었나요?
인터뷰에서 파운트 대표님은 이런 말씀을 하셨다.
"금리가 크게 하락하면서 돈의 가치는 떨어진다. 자산을 보유한 사람은 소득 수준이 개선되고, 자산을 보유하지 못한 사람은 소득 수준이 계속 어려워진다. 노동에 기초해서만 소득을 버는 것 이상의 대응이 마련되어야 한다."
"자본소득을 만들지 못한 만들지 못한 사람들이나 소득을 내는 것에 대해 익숙하거나 방법을 모르는 사람들은 계속 상대적인 빈부격차가 발생하게 된다. 그러나 우리가 증권사나 은행의 금융상품을 구입하면, 관리를 해주지 않는다."
노후빈곤 문제를 가장 풀고 싶다.
파운트는 '노후빈곤 문제를 해결하자'라는 미션을 가지고 이를 위해서는
노동에 기초한 소득을 버는 것 이상의 대응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지함과 동시에 기술로 풀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그렇게 파운트는 자본소득을 꾸준히 만들어 줄 수 있도록 개인 고객들도 소액으로도 자산관리를 받을 수 있게 해주는 로보 어드바이저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개인 고객에게 AI 자산관리 기술을 제공한다.
2. 솔루션 디자인
Q. 회사는 어떻게 문제를 정의했고,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고 있나요?
파운트는 직접 투자를 하면 하루 종일 주식창만 보게 되고 일에 집중하지 못하는 문제를
투자+일의 균형적 밸런스를 맞추고, 본인에게 제일 집중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처음에는 글로벌 보험사 '메트라이프'와 협업하여 은퇴자산 대한 솔루션을 해결해주며 파운트의 기술력을 검증받았다.
후에는 검증받은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B2C 사업을 시작하여 시간이 없어도, 투자를 몰라도 인공지능이 알아서 관리해주는 AI 자산관리 서비스로 방향을 전환하였다.
그렇게 고객은 본인의 일에만 집중하고, 휴식시간에는 편히 쉴 수 있는 스마트한 자산관리 서비스를 구축한 것이다.
3. 솔루션 구축
Q. 회사는 정의된 문제와 해결책을 어떻게 구축했나요?
파운트는 시장 변화에 대응하는 AI자산관리 서비스를 구축했다.
글로벌 자산배분 전략으로 지역과 자산의 위험도에 따라 분류된 자산들에 분산 투자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한다.
또한 파운트 알고리즘 엔진은 세계 각국의 경제 데이터 및 다양한 시장지표 등을 조합하고 시나리오를 분석하여 글로벌 경기를 예측한다.
4. 솔루션 공유 (마케팅)
Q. 회사는 만들어진 제품을 고객들과 시장에 어떻게 알리고 있나요?
파운트를 검색해보면, 유튜브에서 김영빈 대표님의 인터뷰를 심심치 않게 많이 볼 수 있다.
인터뷰 주제를 보면 '30대에게 투자가 필수인 이유' '금융회사 CEO가 말하는 돈과 투자' '짐 로저스가 투자한 한국 금융 스타트업' 등 대표님이 직접 강연을 하거나 인터뷰에 출연하여 퍼스널 브랜딩 효과를 보고 있다.
또한 공식 블로그 콘텐츠인 '고객이 말하는 파운트'를 통하여 다양한 연령대 별로 파운트를 이용한 고객들의 투자경험을 말하는 인터뷰도 진행 중이다.
이로 보아 파운트는 다양한 정보제공 콘텐츠를 통해 인공지능 투자의 장점을 소개하고, 그들 서비스의 자신감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다.
5. 솔루션 평가
Q. 회사는 솔루션에 대해 어떻게 성공/실패를 판단하고 개선해 나가고 있나요?
쿠팡 광고를 보고 금융을 쇼핑몰스럽게 만들었는데 전환율이 17.5%로 성장하였다
처음에는 앱 설치를 하고 투자 전환까지 가는 전환율이 고객이 1%도 되지 않았다고 한다.
회사 내부 사람들은 본인이 만들었기 때문에 다 이해하는 프로세스였지만, 고객관점에서는 회원가입부터 투자 단계까지가 복잡했던 것이다.
이를 위해 파운트는 소비자들이 쉽게 이용하는 쇼핑몰처럼 개편하여 기획, ui/ux 디자이너, 브랜드 디자이너, 개발자들이 문제의식을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였고 전환율이 17.5%로 성장하였다고 한다.
이와 같이 투자 전환율을 통해 성공/실패를 판단하고 고객관점에서 판단하여 현재는 개인 고객 21만 명에게 AI 자산관리 기술을 제공하고, 운용자금 8000억을 넘어 1조를 눈앞에 두고 있다.
이렇게 PD Life Cycle(제품 개발 생애 주기)를 통해 '파운트'를 알아보았는데, 1단계인 기회 포착 및 계획이 가장 어려운 단계인 것 같다.
누구나 사회현상에서 문제점을 지적하고는 한다. 파운트 대표님의 말처럼 노후빈곤 문제나 자산을 보유하지 못 한 사람들이 겪는 소득 차이, 화폐 가치 하락 등 여러 가지 말이다.
그러나 모두가 문제점을 인지하고는 있지만 이를 해결하기 위해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비전과 미션을 가져야 할까? 고객의 요구 사항은 무엇일까? 등을 생각하는 과정은 사람들이 선뜻 나서지 않는 것 같다.
그러나 기회를 포착하고 문제를 인식하는 것은 고객의 요구와 욕구를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활동이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내가 어떤 곳에서 무슨 일을 하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앞으로 내가 맡은 역할 안에서는 항상 문제점을 파악하고 기회를 발견하여 내가 명확하게 해야 하는 미션은 무엇인지 명확하게 정의해보고 싶다. 그렇게 된다면 주변에서 일어나는 트렌드와 혁신을 더 잘 이해하고 만족스러운 프로젝트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자료
파운트 채용 사이트 파운트 – 돈이 샘솟다, 파운트 (fount.co)
EO- 파운트 인터뷰 열심히 일하는 당신의 노후파산을 막아줄 스타트업, 파운트 [하이퍼 그로스Hyper Growth 2화]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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