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duct manager

1주차 'KPT회고'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오랑체리 2022. 1. 21. 23:02

우당탕 일주일이 지나갔다.
부트 캠프를 막 시작해서 그런지 강의자료를 다 읽는 것도 쉽지 않았고 과제 역시 생각해야 될게 많아서 오래 걸렸다.
하지만 내가 분석한 Product를 글로 작성하고 나면 정말 뿌듯했다. 나도 모르게 오늘 내가 올린 글은 조회 수가 몇인지 확인하게 되고, 유입 로그는 어떻게 되는지 검색해 보고 있다ㅋㅋ...

어쨌든 오늘 나는 일주일 동안 내가 무엇을 했는지 회고를 하려고 한다.
어떻게 회고를 할까 고민이 많았는데 KPT 회고를 추천받았다.


KPT 회고는 프로젝트 과정에서 좋았던 점을 Keep(유지) 하고, Problem(문제)를 명확히 정의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Try(시도) 할 것들을 정리하는 회고 방법이다.


우아한 형제들도 2주 단위로 진행하고 금요일마다 회고한다고 한다.
그들이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Keep : 잘하고 있는 점. 계속했으면 좋겠다 싶은 점.
Problem : 뭔가 문제가 있다 싶은 점. 변화가 필요한 점.
Try : 잘하고 있는 것을 더 잘하기 위해서, 문제가 있는 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가 시도해 볼 것들



그럼 나의 KPT는 무엇일까?

  • KEEP(지속할 것)

1. 매일 과제를 밀리지 않고 제출했다. 앞으로도 당일 과제는 당일에 끝내고 다음으로 미루지 않았으면 좋겠다.
2. pair review를 늦지 않게 하고 있다. 과제하느라 정신이 없어도 pair review는 다음날 오전까지는 끝냈으면 좋겠다.
3. 과제를 하기 전에 바로 쓰기보단 먼저 배운 내용을 복습하고 자료조사를 최대한 많이 하고 있다. 계속 복습과 자료조사를 충분히 하고 과제를 시작하면 좋겠다.
4. 9-6시 생활에 익숙해지고 있다. 마지막까지 지치지 않고 계속 이 루틴을 유지했으면 좋겠다.

  • PROBLEM(문제가 된 것)

1. 읽기 자료를 읽다가 조금이라도 모르겠으면 집중력이 떨어진다.
2. 과제하는 데 너무 오래 걸린다.
3. PM 필독도서를 읽지 못하고 있다.
4. 데일리 플래닝을 작성하지 못했다.

  • TRY(시도해 볼 것)

1. 오전에 몰입학습을 모두 끝내고 오후에는 과제 학습만 한다.
2. 몰입학습에서 영상과 리뷰를 최대한 집중해서 이해하고, 필수 읽기 자료는 100을 이해하기보단 러프하게 읽고 넘어간다.
3. 하루에 10페이지씩이라도 분량을 정해서 책을 읽는다.
4. 9시가 되자마자 무조건 데일리 플래닝을 적고 학습을 시작하자.



매일 글 쓰는 것도 어렵고 공부할 것도 많지만, 이렇게 매주 스스로를 회고하면 13주 차에는 지금 내가 쓴 글이 웃겨 보일지도 모르겠다ㅎㅋ

그래도 매일 조금씩 발전하는 것 같아서 느낌이 좋다..! 앞으로도 열심히 회고하며 배워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