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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로 야놀자가 분석할 지표 확인하기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오랑체리 2022. 2. 26. 17:32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을 데이터로 분석하는 도구는 다양하다. 그중 대표적인 고객 데이터 분석 도구는 Google Analytics와 Amplitud가 있다. 둘 중 어느 것을 써야 할까? 보통 웹에 적합한 페이지 중심 고객 데이터 분석은 Google Analytics, 앱에 적합한 이벤트 중심 고객 데이터 분석은 Amplitude가 특화되어 있다.

 

출처 : 구글 애널리틱스 대신 앰플리튜드를 써야할까? (tistory.com)


구글 애널리틱스는 페이지뷰 기반의 로그 분석 툴이다. 웹 페이지넓은 모니터 화면 하나에 필요한 정보들이 한 번에 들어있으며 클릭을 통한 하이퍼링크 클릭 동작이 일반적이다. 또한 HTTP 특성상 화면에 보여주는 정보를 보고 사용자가 이를 판단해 선택하는 인터페이스가 주를 이룬다. 기본적으로 서비스는 '페이지'중심으로 서비스가 설계되어 있으며 마우스 '클릭' 중심으로 사용자가 행동을 한다. 따라서 웹서비스에서 분석하는 동작은각페이지 별로 + 화면의 어떤 곳을 클릭하는가 중심이 된다.

반면 터치스크린과 손가락을 통해 다양한 동작을 수행하며, 화면에 여러 기능이 있기보다는 여러 화면을 넘나들며 기능을 사용한다. 앱에서는 클릭, 스크롤, 화면 머물기, 햅틱 등 다양한 동작들을 수행하게 된. 문서 형식의 웹과는 달리 앱은 모바일 OS에서 돌아가는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동작을 복합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벤트 기반으로 설계된 앰플리튜드는 페이지 뷰는 페이지 뷰 이벤트로, 다른 행동들은 또 다른 행동 이벤트로 모두 트래킹 할 수 있기 때문에, 훨씬 가변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으며 이 모든 데이터를 앰플리튜드의 모든 차트에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여 야놀자 웹사이트를 살펴보려고 한다.


야놀자는 국내외 숙박부터 레저, 교통까지 여가와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여가 앱이다. 야놀자는 21년 7월 1조 원 규모의 시리즈 E 투자를 유치했으며, 지금까지 총 투자 유치 금액은 2조 원에 달한다.

야놀자 핵심 지표

야놀자의 핵심 기능은 숙박 예약 서비스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야놀자는 사용자에게 딱 맞는 숙박업소를 보여주고, 예약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사용자는 원하는 지역명이나 숙소명을 검색하거나 야놀자가 제시하는 숙박업소를 참고하여 여러 숙박 업소를 둘러볼 것이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예약으로 이어지는데, 야놀자는 예약으로 이어진 전환율을 핵심지표로 삼을 것이다. 유저가 어느 업체를 가장 많이 보았고, 어떤 페이지에서 가장 많이 머물렀는지 확인하여, 전환율이 가장 높은 숙박 업체를 파악할 것이다. 혹은 해당 페이지에 머문 시간과 이탈률 등을 파악하여 개선할 수 있다.

 

GA로 지표 확인해보기

잠재고객 - 인구통계 - 연령

위에서도 적었지만, 야놀자에게 가장 중요한 지표는 전환율이었다. 잠재고객 - 인구통계 - 연령을 살펴보면, 전환율이 가장 높은 연령층은 55-64세였다. 하지만 해당 연령층의 사용자는 5위에 그친다. 야놀자는 전환율이 높은 사용자가 많이 들어올수록 거래율이 높아지고, 야놀자의 수익 또한 증가할 수 있다. 따라서 야놀자는 55-64세를 위한 이벤트를 기획하거나,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

행동 - 행동 흐름

GA 데모 계정

 

일반적으로 유저가 최종 결제를 하기까지 장바구니 > 결제 > 결제 정보 > 결제 완료 페이지를 거친다. 해당 단계들은 '행동 - 행동 흐름'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행동 흐름 페이지에서는 흐름 단계를 콘텐츠의 종류에 따라 묶을 수 있다. 만약 메인 페이지, 상품 상세 페이지, 장바구니, 결제 페이지 등으로 사이트 콘텐츠를 그룹화한 후 유저의 경로를 파악한다면 더 의미 있는 분석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상품 페이지들을 많이 보지만, 장바구니에 담기는 것이 없다면 상품 경쟁력이나 상품 상세 페이지의 구성을 변경해 볼 필요가 있다.

획득 - 채널

만약 야놀자가 광고를 집행 중이라면, 반드시 획득-채널 페이지를 확인할 것이다. 어디서 유입되어 야놀자 홈페이지로 들어왔는지 파악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각 유입경로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Direct - 문자, 즐겨찾기 혹은 URL에 직접 타이핑해서 야놀자에 유입된 경우
  • Paid search - 유로 검색을 통해 야놀자에 유입된 경우 ex) 네이버 파워링크
  • Display - 구글 디스플레이 배너 광고를 집행하고, 해당 배너를 통해 야놀자에 유입된 경우
  • Affiliates - 야놀자와 제휴를 맺은 사이트 혹은 계열사인 경우
  • Other - 위 4가지에 속하지 않는 경우

해당 경로를 파악하여 야놀자는 어디에 가장 많은 광고 비용을 집행하고, 줄일지 결정할 수 있다.

전환 - 전자상거래 - 개요

GA 데모 계정

 

GA에서 전환 - 전자상거래 - 개요를 클릭하면 야놀자 매출과 이익에 관련된 카테고리임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페이지를 통해 전체 수익과 전환율, 상품 수익과 수익률 등 구매 관련 정보를 종합적으로 볼 수 있다. 또한 하단에는 인기 항목과 상품별 수익을 파악할 수 있어 어떤 숙박업체에서 가장 많은 예약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활용하여 인기가 많은 숙박 업소는 야놀자 Top 랭킹에 업데이트하여 전환율을 높일 수 있다.





참고자료

야놀자 | 여행의 모든 것, 한 번에 쉽게 (yanolja.com)
Google Analytics Talk :: 행동 흐름 리포트: 분석이 정말로 필요할까? (tistory.com)
숙박업에 꼭 필요한 구글 애널리틱스의 모든 것..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